썩 괜찮은 삶을 살았고, 앞으로도 괜찮은 인생은 누릴 거라고 믿었습니다. 돈도 제법 벌고, 인정 받으면서 사는 것이 제가 누릴 수 있는 권리라고 여겼지요.
단 한 번의 실패는 제 인생 모든 것을 앗아갔습니다. 저는 절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마땅히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생과 현실의 차이가 멀게 느껴질수록 괴롭기만 했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내 인생과 현실과의 차이. 변화는 거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첫째, 변화하지 않고 지금처럼 살면 내 인생은 어떻게 될까? 변화하지 않아도 괜찮은가? 자신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변화를 생각할 때, 어떻게 얼마나 변화할 것인가에서 시작합니다. 변화에 실패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삶을 추구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인간의 의지나 열정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반드시 하고야 말겠다! 강렬한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이대로 계속 살면 내 인생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를 스스로에게 따져 물어야 합니다.
둘째, 지금 이대로 살아도 아무 문제 없을 거라는 썩어빠진 낙관주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갈 권리, 그리고 그럴 만한 능력이 충분한데 자족하며 멈출 이유가 대체 무엇입니까.
뭐라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욕심을 부리지는 말아야 하지만, 자신의 능력은 마음껏 펼쳐야지요.
셋째, 어떤 인생을 원하는가 선명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알라딘의 램프 아시죠? 뿌연 연기와 함께 무엇이든 소원을 들어주는 요정 지니가 나타납니다.
자,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소원을 말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들어준다고 했으니 이보다 좋은 기회가 어디 있겠습니까.
"저기...그러니까...돈도 좀 많았으면 좋겠고...사업도 술술 풀려가지고...책도 한 권 내고 싶고..."
요정 지니 입에서 욕 나오겠지요. "소원 빨리 말하라고 나 바쁘다고!"
시간이 걸릴 겁니다. 집중하고 정성 쏟아야 합니다. 모든 변화는 이렇게 시작해야 하고, 그래야 끝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 변화해야 할 이유, 변화하면 좋은 점. 이 세가지가 선명해지면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